의료격차 해소 및 도서주민 불편 해결 목표
4대 분야 12개 추진과제 구성...303억 투입

인천시는 제1회 섬의 날을 맞아 의료 접근성이 취약한 도서지역의 보편적 의료보장 확대를 위해 '인천시 도서지역 보건의료서비스 개선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시는 도서지역의 열악한 보건의료 분야의 본질적 문제를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찾기 위해 지난 3월 시와 공공보건의료전문가,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참여한 담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였으며, 도서지역의 보건의료서비스 실태 분석과 주민 요구도 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동 계획을 마련하였다

3발표된 도서지역 보건의료서비스 개선대책은 ‘의료격차 해소와 도서주민 불편 해결’을 목표로 ▲시의 도서지역 공공보건의료 책임강화, ▲도서지역 보건의료 기반 강화, ▲지역밀착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미래형 특화 보건사업 추진 등 4대 분야의 12개 추진과제로 구성되었으며, 23년까지 총 303억원의 국비 및 지방비가 투입될 전망이다.

'인천시 도서지역 보건의료서비스 개선 대책'을 통해 먼저 시(市)의 도서지역에 대한 공공보건의료 책임을 강화한다고 전했다. 

그에대한 일환으로 금년 하반기 내 ‘시민 건강기본조례(가칭)’를 제정하여 도서지역 주민의 건강권 보장책임과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도서지역 보건의료정책 결정 및 평가 과정에 도서 주민의 참여기회를 제공하는 수요자 중심의 점검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어서 도서지역 보건의료 기반을 강화할 방침으로는 지난해 10월 발표된 정부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에 따라 내년 하반기 중 권역/지역 책임의료기관이 지정되면 보건소 및 지소 등 도서 공공보건의료기관간 정보교류 강화, 퇴원환자 연계 등 협력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도서지역의 일차의료를 담당하고 있는 보건지소를 건강증진사업과 응급처치 및 진단 기능을 보강한 거점형 안심보건지소로 전환시켜 도서주민의 보건의료 충족 수준을 개선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우선, 시는 의료기관이 없는 원거리 도서인 연평, 덕적, 자월보건지소를 21년부터 단계별 전환할 방침이다.

한편 도서지역 의료인력 수급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지속적 인력 확충 및 고용안정화 정책도 수립할 계획이다.

외에도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지역밀착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미래 환경변화에 대비한 특화 보건사업 추진 등 다방면에 걸친 의료서비스 개선 방침이 나왔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섬은 국민의 소중한 삶의 터전이자 미래의 잠재성장 동력으로서, 섬을 수호하는 도서 주민들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서지역의 열악한 의료서비스 환경을 개선하는데 시의 책임과 지원을 강화하여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지역 내 공공보건의료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의미 있는 로드맵을 마련한 만큼 추진과정을 꼼꼼히 점검하여 실효성을 높일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