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교수들이 인천시가 인천대에 제공하기로 한 송도국제도시 내 학교 연구·개발 시설 부지 규모를 당초보다 대폭 축소키로 하자 대학의 경쟁력이 약화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인천대학교 교수회는 송도국제도시 학교 부지 축소안을 담은 인천시의 ‘국립대학법인 인천대 지원에 관한 협약서 재협약’ 안에 반대하는 의견을 조동성 인천대 총장에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앞서 인천시는 인천대에 제공하기로 한 송도 11공구 부지를 기존 33만㎡에서 9만 9000㎡로 줄이는 내용의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지원에 관한 협약서’ 재협약안을 지난달 대학에 전달했다.

유병국 인천대 교수회장은 “대학이 받기로 했던 땅이 (23만㎡가량) 줄어드는 것은 후배 교수와 학생들의 터전이 될 수 있는 공간이 사라지는 걸 의미한다”며 “장기적으로 볼 때 대학 경쟁력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회장은 이어 “대학이 구체적인 부지 활용 계획을 세운 뒤 재협약안을 시와 논의해야 한다”며 “현실만을 내세워 학교 부지를 줄이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교수회는 지난달 해당 재협약안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공문(내용증명)을 인천시에 전달했다.

이와함께 교수회는 향후 재협약안을 논의할 때 교수와 직원들로 이뤄진 심의기구인 평의원회 심의를 거칠 것을 대학에 요구했고 학교측도 이를 받아들였다.

인천시는 2013년 연구개발(R&D)용으로 활용하는 조건으로 송도국제도시 11공구 33만여㎡ 부지를 조성 원가 수준으로 제공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인천대와 체결했다.

인천시 관계자는“논의중인 재협약안과 관련해 아직 대학 측 답변이 오지 않았다”며 “인천대 내부 논의가 끝난 뒤 그 결과에 따라 재협약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