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대기환경청·인천지방해양수산청 업무협약사항 이행 세부방법 논의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과 해양수산부 소속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오는 27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중회의실에서 인천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제2차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이번 정책협의회는 두 기관이 ‘인천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 업무협약’을 체결(2020년 2월 27일)한 후 협약사항 이행을 위한 세부절차 및 방법 등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하는 관계기관 회의로써 1차 정책협의회는 지난 4월 23일에 열렸으며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인천한남항전경.(인천항만공사 제공)

특히 한국환경공단, 인천항만공사, 해양환경공단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석해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며 협약사항이 차질 없이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안건은 업무협약 내용에 따라 ▲항만 대기질 측정결과 활용 방안 ▲5등급 차량 인천항만 출입제한시스템 구축 및 시범운영 방안 ▲인천항 출입 5등급 차량 저공해조치 지원 방안 등이다.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인천항만에 설치된 3개(북항·남항·신항에 위치) 측정소의 대기오염도 측정 결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 중이며 관계기관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협조를 통해 측정소를 인천항만 대기질 모니터링 및 미세먼지 저감 대책 효과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둘째, 전국 항만 중 인천항만에서 최초 시행되는 5등급 차량의 항만 출입제한과 관련, 환경부의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시스템과 해수부의 항만 출입 관리시스템의 연동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새로운 제도 시행으로 인한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셋째, 인천항만을 출입하는 5등급 차량에 대해서는 조기폐차 지원금 및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지원금 등이 우선 지원될 수 있도록 기관 간 역할 및 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정복영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이번 정책협의회는 두 기관이 인천항만지역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서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며 “이는 유관기관이 서로 힘을 합치는 범정부 협업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며, 정책협의회를 통한 성과가 전국 항만으로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홍종욱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은 “이번 정책협의회를 통해 항만 출입차량 친환경화 정책을 구체화하고 항만 야드트랙터 DPF 부착사업,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 등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 또한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