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연수구, 집단급식소 찾아가는 컨설팅 · 위생환경 집중 관리

기사승인 2020.08.07  16:29:08

공유
default_news_ad2

- 과학적 분석과 철저한 위생점검으로 안전한 급식환경 조성

연수구는 바이오의약품 생산·개발업체 셀트리온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의심사태가 감염경로 불명으로 판명됨에 따라 유사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집단급식소에 대한 찾아가는 컨설팅과 위생환경 집중관리에 나섰다.

이번 조치는 식품 매개체뿐만 아니라 사람을 감염원으로 한 급식소 감염을 사전에 방지하고, 관련 업체와 종사자들에게 위생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각인시켜 안전한 급식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수구는 현장에 직접 찾아가는 위생 컨설팅을 실시하고, 위생청결 정도를 수치화하는 등 과학적 분석을 통해 조리실 내 위생취약 사각지대를 발굴, 즉시 시정토록 조치하고 있다.

이를 위해 칼, 도마 등 조리기구, 조리종사자 손, 조리기계 등에 대해 ATP(Adenosine Tri-phospate)검사(광분해를 통한 일반세균 측정으로 식중독균 검출확률 추출기계)를 실시, 식중독균 검출확률을 수치화해 부적합 검체에 대해서는 조리도구 폐기, 위생장갑 착용 등을 현장 지도해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현장점검을 통해 ▲보존식 미보관 ▲위생모 미착용 ▲조리기구 및 조리장 위생불량 ▲식품의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부적정 ▲건강진단 미필 ▲배수구 및 폐기물용기 뚜껑 미설치 등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토록 하고 있다.

또한 미시정 및 미흡 업소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실시하고 식품의 입고 시부터 종사자에게 배식될 때까지 전체 급식과정에 대한 철저한 위생청결 감시를 실시해 위생환경 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컨설팅과 집중관리를 통해 지역 내 집단급식소의 위생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려, 안전한 급식환경이 갖춰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정임 기자 ji860302@naver.com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인천신문tv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